-
여름이 되면 전염병이 유행하는데요 올해는 코로나 19와 수족구병이, 특히 수족구가 크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행하는 수족구는 어른에게까지 동시에 전염이 되어서 더욱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더군다나 수족구병의 경우 예방 백신이 개발 되지 않아 엄마 아빠들의 마음을 더 졸이게 하고 있습니다. 5세 이하 영, 유아에게 자주 발생하며,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전염되기도 합니다.
수족구병은 원인에 따라 무균성 뇌막염, 뇌염, 마비질환등의 신경게 질환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족구병의 증상과, 원인, 성인이 걸렸을 때 증상과 잠복기 등 다양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수족구병 이란? 수족구병 원인, 잠복기
수족구병은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라는 원인에 의해 발병하는 질환으로 여름과 가을철에 흔히 발생합니다.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수족구병은 주로 호흡기 분비물, 수포의 진물 등으로 비말 감염됩니다. 감염된 환자와 접촉하면 약 4~6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수족구 증상
1) 미열 혹은 발열
2) 입안과 입술에 물집, 수포 발생
3) 손바닥, 발바닥, 엉덩이, 사타구니에 발진 (엉덩이에 생긴 발진은 수포를 형성하지 않음)
4) 인후염
5) 짜증을 내며 식욕이 떨어짐대게 7~10일 사이에 증상이 호전 됩니다.
3. 성인 수족구 증상
성인 수족구병 증상으로는 영, 유아 수족구병 보다는 가벼운 증상을 경험합니다.
성인의 발진은 덜 두드러질 수 있으며 고열에 걸릴 확률이 적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거나 지속되는 경우, 탈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치료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4. 수족구 격리기간
수족구병은 발병 후 1주일간 가장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발병 시 1주일 정도 격리를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5. 수족구 치료
수족구 병은 의사의 치료와 처방이 필수적 입니다. 그 외 가정에서는 수분을 유지하기 위한 충분한 수분 섭취, 피부 발진에 진정제 사용, 면역 체계를 지원하기 위한 충분한 휴식 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6. 수족구 예방방법
1) 비누와 물로 손씻기
2) 감염된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기
3) 도구, 컵 등 개인 물품 사용하기
4) 기침, 재채기 시 입과 코 막기
5)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아플 때 휴식 취하기
수족구병은 불편하지만 일반적으로 심각하지 않은 흔한 바이러스 감염 입니다. 증상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예방 방법을 취해야합니다. 가정에서 아이의 상태를 점검하고, 위생을 관리하는 방법을 숙지하면 수족구병의 확산과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권장량 확인하고 마그네슘 영양제 알아봐요 영양제 추천 (0) 2024.05.06 공진단 종류 및 효능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공진단을 선택해요 (0) 2024.05.06